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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정보/부동산정책

부산북항재개발 관련 2021마스터플랜 2장 현황및 여건분석 (2.4 토지이용여건분석, 2.5 경제및 산업여건분석, 2.6 교통여건분석)

by 부산아재84 2022.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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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토지이용 여건 분석


1. 토지


1.1 용도지역 현황



※대상지 내에서는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가장넓게분포하며 주거지역의 경우 
산복도로와 영도구
봉래산 아래 경사지에 주로 위치하고, 
상업지역의 경우 중구와 서구, 동구의 
연안을 따라 위치한
역세권 주변으로 형성되어 있음

※따라서,향후 경사지부근과연안부근의
특성 차이에따른차별화된지역계획 및
사업이 도출될 필요가 있음


1.2 지목별 현황


※지목별 토지이용현황은 대(垈)가
 52.32%(9,548,640㎡)로 절반가량을
 차지해 건축 행위를 할 수
있는 개발 가능 용지가 대상지 
전체에 분포하고 있음

※대(垈)를 제외한 나머지 지목으로는
 도로 20.04%(3,656,942㎡), 
임야 7.81%(1,424,974㎡), 
학교용지 6.33%(1,154,810㎡) 
순으로 나타남

- 임야의 경우 대부분 산지 주변에 
입지 해 산지 주변으로는 건축행위의
 제약이 있음


1.3 토지소유 정보현황



※대상지 내의 토지소유 정보현황은
사유지가 37.85%(6,907,135㎡), 
국공유지가 35.81%(6,536,477㎡)로
 나타나지만, 지목별로 보면 도로가
 51.09%(3,339,49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해 실질적으로 개발사업을 
실행할 수 있는 면적은 전체의 
20% 내외로 볼 수 있음

※국공유지의 지목별 현황을 보면 
대(垈)가 12.62%(825,038㎡)이며, 
시설용지 중 학교용지와 철도용지의
 면적 비율이 각각 10.73%(701,589㎡),
 5.11%(334,205㎡)로 비교적 높음

※사업 실행 시 소요예산 및 시간을
 줄이기 위해, 개발 가능 부지에 대한
 국공유지 확보 및 철도 지하화로 
발생할 수 있는 철도부지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


1.4 공시지가 현황


※공시지가는 1백만원 미만이 전체의
 68.01%(12,413,831㎡)로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1~2백만원 19.56%(3,570,101㎡), 
2~5백만원 9.85%(1,797,051㎡), 
5백만원~1천만원 2.12%(386,751㎡), 
1천만원 초과 0.46%(83,890㎡) 순으로 나타남

※주로중앙대로와1호선역세권을따
공시지가가높으며,특히남포역-자갈치역
부근광복동을중심으로 공시지가가 가장
높게 나타남

※표고및경사가 높은 주거지부근은
 공시지가가 매우 낮아 향후 주거지개선을
 위한 개발행위가 민간 차원에서 이뤄지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공공 부분의 개선이 필요함

2.5
경제 및 산업 여건 분석

 

1. 경제활동

1.1 재정 현황

 


※각구별 예산규모를 보면, 부산진구가
 6,366억원으로가장높고,중구가1,949억원
으로가장낮음

※ 부산시 전체 구별 재정자립도는 
동구, 서구, 영도구가 20% 이하로 
매우 낮으며 그중 영도구가
14.3%로 재정 운영의 자립성이 
부산시 내에서 가장 낮음

※ 부산시 전체 구별 재정자주도의
 현황을 보면 영도구와 부산진구가
 각각 36.0%, 33.3%로 낮아자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예산이 부족함

※ 따라서 재정 운영의 자립성, 
자율성을 높여 복지 및 생활환경 개선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부산진구, 동구, 서구, 영도구에서는
 지역의 세수를 높일 수 있는 산업 
유치가 필요함

1.2 지역내총생산(GRDP) 현황



※ 2018년 각 구별 지역 내 총생산
(이하 GRDP)을 살펴보면, 부산진구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남구, 동구, 
서구, 중구, 영도구 순으로 나타남

※GRDP의 경제활동별 비율을 
보면 중구의 경우 운수 및 창고업, 
서구의 경우 도매 및 소매업과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동구의 경우 
사업서비스업, 영도구의 경우 제조업
부산진구와 남구의 경우 금융 및 
보험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향후 이를 반영해 자치구별 특화
 산업 및 연계 산업을 도출할 필요가 있음


1.3 총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사업체현황


※2019년 기준 6개 구의 총 
사업체수는 97,406개로 부산시
 전체의 약 33.6%를 차지함

※2010년 대비 2019년도의
 사업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로 향후 지역의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함

종사자현황


※2019년 기준 6개 구의 총 종사자 수는
 491,458명으로 부산시 전체의 
약 33.5%를 차지함

※6개 구의 종사자수 비중은 부산진구가
 가장 크고 서구와 영도구가 작음

※종사자수 비중은 남구를 제외한 모든 
구에서 감소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
 및 계획 수립이필요함

2. 산업현황


2.1 산업구조


※부산시 전체의 대표산업은 
3차 산업으로 볼 수 있으며 생산액 
기준 73.8%, 종사자수 기준 77.3%를
차지하고 있음

※6개구의경우산업구조가생산액기준으로
 1차:2차:3차=1.0%: 12.3%:86.7%이며,
종사자기준으로는 1차 : 2차 : 3차 =
0.5% : 12.5% : 87.0%로 부산시와 
전체와 비교했을 때에도 3차
산업이 주된 것으로 나타남


※서비스업 위주의 3차 산업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중구이며 생산액은
 전체의 92.2%, 종사자수로는전체의
 93.3%를 차지함

※영도구는 3차 산업 비중이 
가장 낮은 곳이며 생산액 기준 65.5%,
 종사자수 기준 74.0%를 차지하고있으나
 제조업과 건설업 위주의 2차 산업 비중이
 생산액 기준 전체의 34.0%, 종사자수 기준
25.6%로 부산시보다 높음

※향후, 대상지의 산업육성을 위해서는
 산업구조를 고려하여 2차 산업군의 
지역 외 이전을 최소화하고, 3차 산업
 내에서 지역산업 경쟁력확보를 위한 
산업육성이 필요함

2.2 업종별 산업 현황


구별 산업업종별 종사자수 현황


※부산시의 산업별 종사자수 비중을
보면 도매 및 소매업이 16.02%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제조업
14.65%, 숙박 및 음식점업 11.27%,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10.22% 
순으로 나타남

※종사자수 비중이 높은 주요 산업업종에
 대한 6개 구의 현황을 보면 대체로 
유사한 특성을 보임

- 도매 및 소매업과 숙박 및 
음식점업의 경우 6개 구에서 대체로
 높으며 관광 및 상업이 활성화된
중구와 서구, 부산진구에서 종사자수의
 비중이 비교적 높음

- 제조업의 경우 영도구에서 두드러지며
 이는 지역 내 조선 및 수리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은 것으로 판단됨

-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의 경우 
서구에서 높으며 이는 부산대학교 병원과
 고신대학교 병원의
입지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됨

- 그 외에 운수 및 창고업의 비중이 
중구 29.60%, 동구 14.16%, 

남구 11.60%로  부산시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향후, 종사자수의 비중이

높은 산업업종에 
대한 고려를 통해 각 구별 

차별화된 산업육성이 필요함

구별 산업대분류별 사업체수 현황


※부산시의 산업별 사업체수 비중을 
보면 도매 및 소매업이 27.37%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숙박 및
음식점업 18.39%, 제조업 10.55%,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 10.18% 순으로나타남


※사업체수 비중이 높은 주요 
산업업종에 대한 6개 구의 현황을
 보면 모든 구에서 도매 및 소매업과숙박
 및 음식점업에 해당하는 사업체수 
비중이 치중되어 있음

- 그 외에 제조업의 경우 종사자수와
 마찬가지로 영도구에서 두드러지며, 
협회 및 단체, 수리및 기타 개인서비스업의
 경우 서구, 동구, 부산진구, 남구에서 
비교적 높고, 운수 및 창고업의
비중은 중구에서 14.38%로 높게 나타남


※향후, 도매 및 소매업과 숙박 및 
음식점 외에 특화할 수 있는 산업군을
 파악하고 기존의 산업
육성 및 신산업 도출을 통해 산업의 
다양화 및 차별화가 필요함

2.3 특화산업


※입지계수(LQ)를 통한 부산시의 
특화산업은 운수 및 창고업(1.48), 농업, 
임업 및 어업(1.23),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1.14)등으로 볼수 
있으나모두 1.5이하의 값으로특화산업으로
 뚜렷하게 분류되는 산업업종이 부재함

※각 구별 입지계수를 보면 중구와 
서구에서 1차 산업으로 분류되는
 업종의 특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지만 이는 부산시 내에 1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가 전체의
 0.25%1)로 매우 적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됨

※3차 산업군에서 중구는 운수 및 창고업이,
 서구는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이, 
영도구는 공공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행정이
 동구와 부산진구, 남구는 금융 및 보험업이
 특화산업으로 분석됨

※향후, 각 지역의 산업 활성화 및 
신성장 동력을 위해서는 지역별 특성에 
맞춘 특화산업을 육성할
필요가 있음


2.6
교통 여건 분석



1. 도로현황

가로망 현황

※6개 구를 지나는 주요 가로망은
 중앙대로, 충장대로, 보수대로, 
충무대로, 영선대로로 지형 방향을따라
 수평 도로망으로 조성되어 있음

※각 대로와 연결된 집산도로는
 수평방향의 가로망을 따라 연결되어
 있으며 부분적인 수직 방향 도로가
 형성되어 있음

※국지도로의 분포를 보면, 
평지에 위치한 도로는 대체로 
폭 4m 이상으로 수직, 수평적 연결성이
좋으나, 경사지에 위치한 도로 대부분이
 폭 4m 미만으로 수직적 연결성이 낮음

※따라서, 수평적 흐름을 연결할 수 있는
 경사지 구간의 수직적 가로망 및 동선
 체계 구축을 통해지역 간 연계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


교통량 현황


※대상지의 주요 가로망에 대한 
교통량은 보수대로·중앙대로·충무대로·
충장대로와 주요 대교인
남항대교·부산대교·부산항대교·
영도대교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대상지의 주요 교차로에
대한 교통량은 전포대로·중앙대로
·충무대로에 위치한 5개의 교차로에 
대해 분석하였음

 
※대상지내의 주요도로의 교통량
증감률을보면 ,2019년대비2020년
교통량이대부분감소하지만, 
남항대교와 충무대로의 경우
 교통량이 소폭 증가하였음

※대상지 내의 주요 도로의 교통량은 
충장대로가 83,902대로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보수대로(59,561대), 
중앙대로(51,196대) 순임

- 충장대로의 경우 지하화 공사로 
인해 교통량이 줄었으나 향후 북항
 재개발 및 충장대로 지하화 사업 
완료 후에는 교통량 증가가 예상됨

※주요 교차로의 교통량은
 문현교차로(140,118대)이며
 영주교차로(109.578대), 
옛시청교차로(71,468대), 
감만교차로(33,687대) 
순이며 대체적으로 교통량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임

※원도심의 도로 이용량을 종합하면, 
동서방향으로의 통행인 보수대로 ~ 영주교차로
~ 충장대로 ~ 문현교차로의 이동이 
주된 것으로 나타남

※향후, 감소하는 교통량에 따른 
적절 수준의 도로망 체계와 
가로망 연계 계획이 필요하며, 
이동이집중되는 도로 방향에 
대한 교통수단의 다양화를 통해 
교통량의 분산계획이 필요함

2. 철도 / 도시철도 현황


※대상지 내에서는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이 가로질러 지나가며,
 1호선은 서구, 중구, 동구, 부산진구를 
수평적으로 연결하고 있고 2호선의 
경우 부산진구, 남구를 연결하고 있음

※철도노선의 경우 부산역에서 
시작하여 부산진역을 지나 부산진구
 및 남구의 우암부두 방향으로 이어져 
있으며 철도노선의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여 철도로 인해 단절된 
구간을 연결할 계획임

※현재 C-Bay Park선이 계획되어 있으며
 시민공원이 위치한 부전역에서 
시작하여 문현역 ~ 미55보급창 ~ 
북항통합개발구역 ~ 중앙역까지
 연결될 예정임

※대상지 일대의 도시철도 및 철도
 노선은 부산진구 중심으로 수평적인 
연계성을 높이고 있으나 경사지 구간의
 수직적인 연결성이 떨어져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차별화된 계획 수립이 필요함


3. 주차장 현황


※각 구별 공영주차장 수는 
서구 67개소(2,496면)와 동구 
58개소(2,522면)에 많이 분포하며, 
중구가24개소(1,045면)으로 

가장 적으며, 남구는 대상지 내에 

공영주차장이 부재함

※공영주차장의 분 위치를 보면 대부분 
중앙대로 주변의 평지에 위치하며, 
산복도로 일원 주거지에 일부 조성되어 있음

아직까지 많은양의 자료가 있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아래url은

 

부산북항재개발 관련 2021마스터플랜 2장 현황및 여건분석

(2.1 원도심일원의변화, 2.2 자연환경, 2.3 인문.사회적 여건분석)

 

부산북항재개발 관련 2021마스터플랜 2장 현황및 여건분석 (2.1 원도심일원의변화, 2.2 자연환경, 2.

반갑습니다 부산북항재개발내용 2번째 포스팅입니다. 이전시간에는 계획의 개요에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번포스팅부터는 양이 좀 많습니다. 원도심일원의 변화부터~ 사례조사까지 내용이 길

busanvilla.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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